관한 다양한 범위 중 여기에서는 한국의 역사, 경제, 정치, 언어, 지리, 문화와 예술에 대해 서술한다. 첫 번째로 역사(歷史)란 오랜 역사,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연구와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隆)케 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당시 동양에서의 문명국 위치가 불교문화의 심도 여하에 따라 좌우되었던 만큼 국제적
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
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
3세기 경 후한말 낙랑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종이와 종이 만드는 법이 들어 왔다는 설이 있다. 그것은 첫째 평남 대동군 남정리 채협총에 근거한다. 서기 1931년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
사서편찬에 관한 업무가 제도적으로 중추원과 분리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임된 직원들도 중추원 촉탁의 자격으로 편찬위원회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처럼 편찬위원회가 중추원 내에 설치된 것은 중추원이 구한국 때의 전직관리들로 구성되어 있어 한국사에 관한 지식이 풍부한 한국인을 이용
승-승(win-win)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김민선(2004)은 유아 리더십의 일반적 의미에 대하여 유아 리더와 또래간의 상호작영의 결과로서 유아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유아 리더십이란 또래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자기중심적인 리더
부자간 갈등, 동네주차난, 기상이변, 싱크홀 등등) 2) 앞서 선택한 사례에 대한 개요를 개요작성방법에 따라 작성할 것 3) 선택한 사례를 활용하여 탐색적 사례연구를 위한 연구설계를 한 후, (연구질문, 독립변수, 종속변수, 연구분석틀 제시 등 포함) 4) 연구를 위한 protocol을 자세하게 작성하기로 하자.